본문 바로가기

의회 중계

상임위원장 선출과 원구성 완료 (7.5)

상임위원회 구성

기획행정위원회 - 박세진, 정하영, 손홍섭, 김익수, 김상조, 김수민, 윤영철, 김영호, 황경환, 이명희, 김춘남
산업건설위원회 - 김성현, 김재상, 이수태, 박교상, 김정곤, 김태근, 윤종호, 강승수, 임춘구, 김정미, 박주연

상임위원장 선출

기획행정위원회 - 김상조 15표(상임위원장 선출, 상모사곡 임오, 한나라당), 박세진 1표, 무효 7표. 
산업건설위원회 - 김태근 15표(상임위원장 선출, 인동 진미, 무소속), 김성현 1표, 김재상 1표, 박교상 1표, 임춘구 1표, 무효 4표.

(이상 제2차 본회의에서 선출)

상임위 부위원장 선출 (각 상임위에서 추천과 호선) 
기획행정 - 윤영철(인동 진미, 한나라당) 
산업건설 - 강승수(고아 무을 선산 옥성, 무소속) 

의회운영위원회 구성 
부의장 + 상임위원장 + 상임위 부위원장 + 
상임위별 2명씩 추천과 호선(기획행정: 김수민, 박세진/ 산업건설: 이수태, 윤종호)  총 9명 

의회운영위원장 선출 (제2차 본회의에서 선출)
이수태 12표(선출, 송정 원평 지산, 친박연합), 윤종호 4표, 김수민 2표, 무효 5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윤종호(도개 산동 양포 장천 해평, 친박연합) 



  
현 의회에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운영위원장 선출은 후보 출마 절차가 없으며 의원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관계 의원이 모두 투표용지에 올라가는 '교황식 선출방식'에 의거하고 있습니다. 참조바랍니다.  

상반기를 기획행정위원회에서 보내겠다는 계획이 실행되었습니다. 기획행정위에서는 위원장, 부위원장 이외 상임위에서 2명씩 호선하는 의회운영위원에 박세진 의원과 저를 추천하셨습니다. 갑작스럽게 천거를 받은 것도 다소 의외인데, 본회의의 의회운영위원장 선출 시 저에게 기표하신 의원이 두분 계셨습니다. 후보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규칙과 관례에 따라 의원 분들께서 상임위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제외하고 네명 가운데 한분을 택하시다 보니 일어난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다소 당혹스러웠지만, 격려로 받아들였습니다. 다만 저처럼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각종 선출 시에 지지를 받고 당혹스러워하는 의원 분들이 계셨습니다. 교황식 선출방식의 개선이 요구되는 대목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 의회사무국 소관에 속하는 사항,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규칙에 관한 사항 등을 다룹니다. 부지런하게 움직이면서 활력있는 의회운영에 나서라는 뜻에서 선배 의원들께서 추천하셨다고 이해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는 결과적으로 여성 의원 분들이 안 계십니다. 이에 대해, 저는 제2차 본회의 직후 열린 간담회에서 여성할당 제도화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습니다. 앞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될 것입니다.

의원간담회에서는 체육진흥과 홍삼식 과장이 참석하여 제48회 경북도민체전 참가계획 설명청취가 있었습니다. 시의원 서포터즈에 관해 각 의원들의 종목을 결정하였으며, 박교상, 윤종호, 김성현 의원 등이 시의회의 지원금 규모가 크다는 문제제기를 하였습니다.


의정보고 라디오

방송내용 중 이수태 의원 16표->12표로 정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