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색순환 착한도시

총사업비 660억 구미 강변개발, 대폭 축소하라!

[녹색당 구미 논평]


구미시는 골프장, 수상비행장 뿐만 아니라 마리나시설까지 마저 철회하고
총사업비 660억원의 리버사이드 프로젝트를 대폭 축소하라


수상비행장과 골프장, 80%의 시민 반대율 확인!
반대 더 높은 마리나시설까지 마저 철회해야
수변공원, 물놀이장, 캠핑장 등의 우선고려사항은 안전과 환경
총사업비 무려 660억원... 대폭 사업 축소를 요구한다

 

 


그간 구미시와 의회에서 뜨거운 논란이 되었던 낙동강변 둔치활용에 대해 시민여론의 윤곽이 드러났다.

녹색당 소속 김수민 구미시의회의원(인동동, 진미동)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28일부터 2월 7일까지 구미시민 2천명을 상대로 실시된 전화면접조사 결과에서 구미시가 역점을 둬 추진하던 수상비행장, 골프장, 마리나시설에 대해 반대여론이 더 높았다. (표본신뢰도는 95% 신뢰수준에서 허용오차 범위 ±2.2%P)

특히 수상비행장과 골프장에 대해서는 각각 80.9%(전혀 필요없음 35.2% + 필요없음 45.7%), 79.9%(전혀 필요없음 35.5% +필요 없음 44.4%)의 압도적인 반대율이 나타났다. 찬성은 각각 11.5%(필요한 편 9.7% + 매우 필요함 1.8%)와 12.2%(필요한 편 10.5% + 매우 필요함 1.7%)로 미미했다. 이로써 야권과 시민사회단체, 의회 일부 의원들의 비판과 관측이 옳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여론조사 결과를 의식한 구미시는 이른바 ‘리버사이드 프로젝트’에서 골프장과 수상비행장을 슬며시 제외시켰지만, 무려 8할의 반대여론을 접하고도 사과는커녕 언급도 없다. 구미시와 남유진 시장은 시민 여론을 무시한 채 이명박 정부의 4대강공사에 편승했던 반민주적 행태에 관해 마땅히 반성해야 할 것이다. “시민 대다수가 원한다”고 근거 없이 우겼던 일부 세력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구미시는 반대율이 더 높은 마리나시설을 여전히 계획안에 포함시키고 있다. 같은 조사에서 마리나시설의 찬성률은 31.3%로, 반대율 54.5%에 크게 뒤졌다. 수질이 오염되고 녹조 현상과 물고기 떼죽음까지 겪었던 낙동강에 마리나시설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

찬성률이 다소 더 높게 나왔던 시설에 대해서도 신중하고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 수변공원만 찬성 71.8%, 반대 16.4%가 나왔을 뿐, 오토캠핑장과 물놀이장에 대한 찬반 여론은 비등하게 나타났다(각각 43.5% 대 42.8%, 44.1% 대 42.3%). 또한 시민들은 어떤 시설이든 최우선으로 안전성과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그 비중은 각 사업별로 53.2%~80.5%였다.

“수변공원에 가면 뭐 하겠노~ 관리 안 돼 말라 죽어가는 나무 구경하다가 집에 와서 소고기 묵겠제~ 오토캠핑장에 가면 뭐 하겠노~ 나무 그늘 없어서 땡볕에서 소고기 구워 묵겠제~ 물놀이장에 가면 뭐 하겠노~ 더러운 강물에 피부병 걸려서 병원 갔다 오는 길에 소고기 사 묵겠제~” 이런 개그콘서트 패러디는 충분히 현실이 될 수 있다. 구미시는 조급함부터 버려야 한다. 작년도 구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기조성된 수변공원의 폐허 같은 모습이 확인되었다. 수질과 환경에 관한 고려는 구구절절 말할 것도 없고, 향후의 운영 및 관리를 책임질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그리고 오토캠핑장 부지로 강변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구미시의 리버사이드 프로젝트 예상 총사업비는 660억원이다. 2011년 말에 추정한 600억원보다 오히려 더 뛰었다. 추가로 파크골프장, 헬기계류장, 열기구체험장, 첼린지파크, 게임장, 플라워파크, 수변무대, 슬립웨이, 승마길 등등 너무나 많은 사업계획을 강변에 구겨 넣은 결과다. 건설과 운영에 드는 이 재정은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비어 있는 강변은 채우고 봐야 한다는 사고방식부터 뜯어고칠 일이다. 구미시는 사업계획을 대폭 축소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요구할 것은 시민의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다. 구미에는 “놀러갈 곳이 없다”고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다. 그런데 그 이면에는 “놀러갈 시간이나 마음의 여유조차 없는” 시민들도 많다. 이런 시민의 눈에 구미시의 호사스러운 프로젝트가 어떻게 비쳤을지 짐작이라도 해보라. 구미시는 무리한 개발계획을 밀어붙였던 그 의지의 반쯤이라도 취약계층, 비정규직, 영세자영업자, 소농, 실업자, 교대근무자 등 서민들을 위한 정책으로 돌리기 바란다.


2013년 5월 22일
녹색당+ 구미 당원 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