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회 중계

한겨레21에 소개된 김수민 의원

풀뿌리 정치, 희망의 싹을 보다 [2011.06.13 제864호]
[기획 연재] 6·2 이후 1년, 지방자치 20년 ②
http://h21.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29775.html

(클릭)



<기사본문 중>

무소속 의원, 지역주의의 벽을 두드리다

김수민 경북 구미시의원은 스물아홉이던 지난해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대규모 공단이 있어 20~40대가 많다고는 하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인 구미에서 한나라당 소속이 아닌, 그것도 ‘새파란’ 젊은이가 선거에서 이기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김수민 의원은 당선에서 그치지 않고, 지난 1년 동안 그보다 더 값진 활동을 펼쳤다.

가장 손꼽을 만한 건 보육정책 확대다. 영·유아 무상 예방접종 정책을 이끌어냈고, 장난감 도서관을 만들었고, 맞벌이 부부의 자녀를 위한 아이 돌보미 파견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다. 안타깝게도 상급 기관인 경북도의회가 관련 예산을 삭감해 올해는 실현하지 못했지만, 구미시 차원에선 무상급식 정책을 관철했다.

지난해 추가경정예산 심사 땐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제·탄신제 관련 예산을 약 9천만원 삭감하라고 요구했다가 지역 언론과 ‘친박연합’(박정희 대통령의 민족 중흥의 유업을 이 시대에 실천하며 만들어진 정당으로, ‘친박연대’라 불리던 ‘미래희망연대’와는 다름) 등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기도 했다. 다른 시의원 대부분이 삭감에 반대해 예산은 원안대로 통과됐지만, 구미시의회에서 ‘박정희’ 관련 행사에 공개적으로 문제제기를 한 건 김 의원이 처음이었다.

최근엔 4대강 공사 여파로 생긴 구미시 단수 사태의 책임을 따져물으려고, 한국수자원공사와 구미시를 상대로 시민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지역단체인 ‘구미 풀뿌리 희망연대’ 운영위원이기도 한데, 이 단체와 함께 소송에 참여하겠다는 시민 1만2천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 앞으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 개선과 정규직화를 위해서도 힘을 쏟을 생각이다. 그는 “지방의원은 무능하고 부패하다는 왜곡된 인식을 바꾸고 싶다”며 “정치인이 아니라 주민의 한 사람, (시민단체) 활동가의 한 사람으로서 생각하고 활동한다면 ‘답’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했다.